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2022-2 전공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전공그룹스터디, 전공교과튜터링) 신청 안내

  • 작성자 김민경
  • 조회수 749
  • 등록일 2022.09.05

2022-2학기 전공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계획()

     

숭의여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2022. 9. 1.()

     

□ 교육명

   2022학년도 2학기 전공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전공그룹스터디전공교과튜터링)

     

□ 목적

 전공외국어자격증 등 다양한 지식 및 기술 습득을 통해 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대인관계 기술 향상을 목적으로 구성된 학습자 중심 협력 학습 모임  

 학생들 간의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새로운 학습 공동체 형성 및 팀워크 의식을 배양

     

 

학습지원 유형

운영목적

전공그룹 스터디

전공 관련 자체 스터디공모전 준비 등의 모임을 통해 해당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할 수 있는 배움의 기회를 제공

전공교과

튜터링

유형 1

해당 교양 및 전공 교과 내용을 잘 알고 있는 고학년 학생이나 동기가 멘토가 되어 튜터링을 주도하고 해당 과목 학습에 도움이 필요한 학생은 멘티가 되어 학습 능력을 향상

유형 2

학습 및 학교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 (재수강자복학생학사경고자편입생전과생 등)을 대상으로 학습 능력 향상 지원

유형 3

학습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다문화가정장애 학우만학도 등)을 대상으로 학습 능력 향상을 지원

     

□ 운영 방법

 학과별 팀 구성 및 유형 선택 (9월 1-2주차→ 유형별 참가신청서 및 학습 활동계획서 제출 (9월 2주차)→ 참가 팀 선정 및 공지 (9월 3주차→ 지원금 집행 및 배부 (9월 4주차→ 프로그램 
 운영 (9~12→ 활동 결과 보고서 제출 (12→ 평가회 개최 (12)

     

     

□ 세부내용

 1) 대    상 숭의여자대학교 재학생 전체

 2) 운영기간 2022년 9월 19() ~ 12월 2([총 10시간 이상, 5회 이상]

 3) 학습유형 학습지원 유형 중 자유롭게 선택

 4) 신청기간 : 2022년 9월 2() ~ 9월 8()까지

 5) 신청방법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에서 유형에 맞는 신청서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학과로 제출

 6) 선정방법 서류 심사 (신청 팀 수에 따라특수한 사항에 따라 예산 추가지원 가능)

 7) 선정결과 : 2022년 9월 16(이내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에 공지

 8) 지원내용 유형별 지원내용은 아래 내용 확인 

 9) 지출지침 

지원금액 사용 영수증 원본 또는 스캔본 모두 결과보고서의 영수증 첨부 양식에 첨부하여 제출

영수증은 결과보고서의 지원금 영수증 목록의 연번 순서로 첨부

사용 가능 항목 교재비사무용품비재료비출력 및 복사비식사비다과비 등

10) 운영방법 총 10시간 이상 (5회 이상)

          1회 (2시간이상 지도교수와 함께 진행 필수

계속되는 코로나 사태에 따라 대면과 비대면으로 선택적 진행

수업 운영지침에 따라 1단계의 경우 방역지침에 준수하여 선택적 대면 스터디 가능

비대면 진행 방법 : ZOOM을 활용하여 실시간 소통

ZOOM으로 진행 후 반드시 캡처하여 결과보고서에 첨부

※ 정부 방역단계별 수업 운영지침

구분

2단계 이하

3단계

4단계

주요 내용

수강생 100명 미만 강좌 대면 수업 가능

수강생 50명 미만의 강좌 대면 수업 가능

모든 강좌 비대면 수업

학교

대면 수업

원격수업과 대면 수업 병행

전면 원격수업

11) 결과보고 : 2022년 12월 2() 14시까지 

12) 참여혜택 각 프로그램별 희망 마일리지 20 제공

13) 평 가 회 : 2022년 12월 중 미정 (사례발표 및 우수 팀 포상 등/코로나 사태에 따라 생략)

14) 문    의 숭의여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02-3708-9177-9, ctl@sewc.ac.kr)

     

□ 운영 프로그램 

 1) 전공그룹 스터디

    학습영역 전공 학습 관련 자유주제

    팀 구성 동일 전공학과 내 재학생 4명 이상 8명 이하 한 팀 지도교수 1

      ① 스터디를 원하는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팀을 구성하여 학과로 신청

      ② 학과에서 그룹별 지도교수 배정 (학습주제 검토)

    지원내용 팀당 기본 100,000(구성인원 4)+α(구성인원 5명 이상부터 1명당 30,000원 추가)

    프로그램 연계활동 각 팀에서 활동한 결과물을 아이디어 공모전 등에 제출

     

 2) 전공교과 튜터링

    학습영역 신청 학기에 개설된 교양 및 전공 교과목

    팀 구성 : 1유형 : 5~7(멘토 1명 멘티 4~6) + 지도교수 1

               2/3유형 : 2~7(멘토 1명 멘티 1~3) + 지도교수 1

      ① 구성인원이 4명 이하이거나 8명 이상일 경우도 팀 구성 가능함(지원비 변경됨)

      ② 멘토링을 원하는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팀을 구성하여 학과로 신청

      ③ 학과에서 별도로 다문화가정장애 학우만학도학사경고자 등을 확인하여 멘토링 그룹 구성

      ④ 학과에서 그룹별 지도교수와 멘티 학생을 선정하여 배정

    지원내용 팀당 300,000원 (멘토지도비 10만원운영비 20만원)
                 ※ 구성인원이 4명 이하일 경우 20만원(멘토지원비 10만원운영비 10만원)
                 ※ 구성인원이 8명 이상일 경우 추가인원 1명당 3만원 추가지원

구 분

지원자격

비고

1유형

후배 멘토링 프로그램

① 멘토 : 2학년(3학년재학생 중 해당 과목 이수 성적이 A학점 이상으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은 학생

② 멘티 해당 과목을 신청한 1학년 재학생

 ※ 1,2유형 섞어서도 진행 가능

※ 복수 신청 가능

2유형

재수강자복학생학사경고자 멘토링 프로그램

① 멘토 : 2학년(3학년재학생 중 해당 과목 이수 성적이 A학점 이상으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은 학생

② 멘티 재수강자복학생학사경고자 등 학과에서 추천 및 해당되는 재학생

3유형

다문화가정장애 학우만학도 멘토링 프로그램

① 멘토 : 2학년(3학년재학생 중 해당 과목 이수 성적이 A학점 이상으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은 학생

② 멘티 다문화가정장애 학우만학도 등 학과에서 추천 및 해당되는 재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