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소개

윤지영 교수이미지

윤지영

  • 직급특임교수
  • 담당과목대인관계와의사소통
  • 연구실 본관 757호
  • 연락처02-3708-9220
  • 이메일jiyoung@sewc.ac.kr
  • 전공소비자학
    •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졸업 (문학사/소비자인간발달학전공)

      -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과학대학 소비자인간발달학 석사과정 졸업 (문학석사/소비자인간발달학전공)

      -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과학대학 소비자학 박사과정 졸업 (문학박사/소비자학전공)


      경력

      - 2023.01 ~ : 방송통신위원회 정책연구심의위원 (現)

      - 2023.01 ~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비상임이사 (現)

      - 2022.03 ~ 05. :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회복지문화분과 연구위원

      - 2021.10 ~ : 서울디자인재단 비상임이사 (現)

      - 2021.08 ~ : 서울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대우교수 (現)

      - 2019..03 ~ :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겸임교수 (現) /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초빙교수 

      - 2014.01 ~ 2019.03 : (사)한국사회서비스산업협회 기획이사 

      -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사업 장관상 수상 (장관상 제 13705호 / 2013.12.19.) 등 

      - 2013.06 ~ 2013.12 : 휴먼아이 사회서비스사업부 총괄팀장 

      - (주)스매츠 사회서비스사업 대표 / (주)웰케어코리아 이사 


       < 공공자문 분야 >

      - 2020년 ~ 202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 위원등 전문가활동

      - 2022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ISTEP) : 디지털집현전 통합플랫폼 구축사업 전문가 활동

      - 2022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NIA) : 오픈소스·클라우드 기반 라이프케어 플랫폼 구축 전문가 협의회 활동 

      - 2022년 한국소비자원 연구 전문가 활동

      - 2019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 국가연구개발사업 상위 평가위원 / 전문 평가위원 등 : 개인기초연구사업, STEAM 연구, 과학영재양성 / 기초원전 ICT전자 평가과제 / 중기부 혁신형 일자리 선도사업 적절성 점검 및 최종 평가 활동 등

      - 2020년 데이터청 설립을 위한 전문가 활동 

      - 2019년 ~ 한국소비자연맹 자문위원 

      - 2014년 ~ 2016년 경기도청 무한돌봄센터 전문위원

      - 2013년 경기도 지역사회서비스 리더그룹 선정

      - 2012년 서울시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 전문위원 


      논문

      < 주요연구 > 


      - (제1저자) Jiyoung Yoon & Sunny Kim (2022) Antecedents of Medical Hotel Prestige and Online Word-of-Mouth Intention: Focusing on Medical Tourists to Korea, Journal of System and Management Sciences, Vol. 12 (2022) No. 3, pp. 361-378, DOI:10.33168/JSMS.2022.0318

      - (교신저자) Haeryn Lee & Jiyoung Yoon (202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ld Age Income and

      Life Satisfaction for Koreans,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8, No.6, June 30, pp.69-79. 

       - (제1저자) Jiyoung Yoon & Soonhee Joung (2021). Environmental Self-identity and Purchasing EcoFriendly Products. Journal of Logistics, Informatics and Service Science, Vol.8, No.1, pp.82-99.

      - (교신저자) Hijoo Yoon & Jiyoung Yoon (2021). Purchasing Intention of Historical Storytelling Products : A Study Focusing on Socially Responsible Consumption, Journal of System and Management Sciences, Vol.11, No.1, 21-37.

      - Jiyoung Yoon (2020). The Analysis of the Difference in Eco-Friendly Behavior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6, No.2. 173-184. ISSN:2508-9080. http://dx.doi.org/10.21742/apjcri.2020.02.16 

      - (제1저자) Jiyoung Yoon & Soonhee Joung (2020). The effects of internet marketing on consumers's satisfaction with hospital's hompage : focused on the analysis of medical subjects applied with TAM. Journal of Critical Reviews, Vol7(14). 438-443. 

      - (제1저자) Jiyoung Yoon & Soonhee Joung (2020). A Big Data Based Cosmetic Recommendation Algorithm, Journal of System and Management Sciences, Vol.10, NO.2, 40-52. 

       - (제1저자) Jiyoung Yoon & Soonhee Joung (2019). Examining Purchase Intention of Eco-Friendly Products: A Comparative Study, Journal of System and Management Sciences, Vol.9, 123-135. 

      - (제1저자) 윤지영, 김가람, 정순희 (2018), “ 동물복지 인증 제품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비자학연구, Vol.29 No 3, June, 45-73.


       그 외 다수의 국내외 학술대회 참여 및 발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