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 인터뷰

다양한 경험들을 스스로 적극적으로!!

문헌정보과 2009년 졸업 김려은

  • 작성자 기분좋은커뮤니케이션
  • 조회수 1168
  • 등록일 2023.08.28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저는 숭의여자대학교 문헌정보과 졸업생 김려은입니다현재 서울시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사서교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 사서라는 꿈을 가지게 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처음부터 사서라는 꿈을 꾸지는 않았습니다어렸을 때부터 막연하게 선생님이 되고 싶었던 게 꿈이었던 것 같아요저희 어머니의 직업이 사서였기에어머니의 영향이 컸던 것 같아요도서관계에서 숭의여대 문헌정보과가 워낙 유명했기 때문에 진학을 결심했지요숭의를 다니면서 전공에 대한 매력을 느꼈고일을 시작하면서 더더욱 사서라는 직업에 대한 자부심과 학교에 대한 애착이 생겼어요저는 2022학년도 사서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하여 아직 교사로서는 신규나 다름없습니다만 학교도서관 사서로는 11년 근무하면서 도서관과 사서에 대한 남다른 열정이 있는 것 같아요처음 이 전공을 선택한 것은 어머니의 권유였지만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꿈을 키워갔고 스스로 전문성을 향상하고자 일과 공부를 병행하며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 현재 선배님의 주요 업무는 무엇이신가요?


 초등학교 사서교사는 매우 바쁜 하루하루를 보냅니다학교에 있는 학생들에게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정보 활용 교육이나 독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어요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기도 하고학교 교육 연구 활동에 참여하기도 하고때에 따라 다양한 독서 행사를 실시하기도 하지요무엇보다도 사서로서 학교구성원들에게 다양한 정보자료를 제공하고학교도서관 자료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학교 도서관이 1인 체제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도서관 경영이나자료 수서 및 여러분이 배우신 모든전체적인 도서관 업무를 혼자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학교에서 배운 것 중 현장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것은 무엇인가요?


 졸업한지 오래라 자세히 기억나지는 않지만(웃음) 그래도 학교에서 배웠던 것 중에는 자료 분류가 기억에 남아요. 목록 같은 경우는 자동화 시스템이 잘 마련되어 있어서 학교도서관에서는 주된 업무는 아닌 것 같아요. 하지만 분류는 책을 직접 만지고 책의 내용을 파악하고 그 책이 어떤 메시지를 갖는지 이용자의 입장에서 주제명을 선택하는 게 사서의 몫이기 때문에 저는 분류라는 과목이 참 좋아요. 제가 학생 때 총장도 역임하셨던 김명옥 교수님의 마지막 제자였는데, 교수님이 수업 도중에 갑자기 분류 번호를 물어보세요. 그러면 지목당한 학생이 그걸 대답했어야 했어요. 물론 주입식 교육으로 느껴지긴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교수님의 가르침이 되게 컸던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나중에 임용고시 때도 분류 과목 점수는 높았던 것 같아요. 물론 독서교육론이나 실습 과목들도 업무 현장에 매우 유익하게 적용되었어요.



▢ 일 년 중 사서가 가장 바쁜 시기는 언제인가요?


 도서관계에서 공통적으로 바쁜 시기가 있어요. 4월 세계 책의 날, 5월 가정의 달, 9월과 10월에는 독서의 달이렇다 보니 그런 독서 문화 프로그램들을 기획해야 해서 그 시기가 바쁘지요저 같은 경우에는 방학 때가 의외로 바쁘기도 했어요방학 때 운영하는 독서 교실이나 학교도서관 활성화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했거든요혹은 장서점검이나 자료 폐기 등 도서관 관리도 방학 때 진행하곤 합니다요즘은 방학 때 다음 학기 수업 준비를 해야 해서 많은 교육 서적이나 수업에 활용할 새로운 신간을 찾기도 합니다.



▢ 사서가 된 후 가장 뿌듯했거나 힘들었던 일이 있으셨나요?


 저는 학교 도서관이다 보니까 학생들로부터 뿌듯함을 얻는 것 같아요제가 중학교 도서관에서 근무를 조금 오래 했었거든요중학교 졸업을 하고 성인이 된 친구가 문헌정보과에 들어갔다고 연락을 줬을 때를 잊을 수가 없어요심지어 두 명이나 갔는데모두 숭의여대였어요. (웃음제자들이 저의 후배가 된 것이죠제가 아이들 진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에 매우 뿌듯한 순간이었죠단순히 그냥 도서부 일을 하면서 흘러갈 수도 있었을 텐데문정과를 선택했다고 하니 고맙고 기특했어요스승의 날이나 특별한 날에 연락이 오면 정말 뿌듯한 것 같아요힘들었던 점은 따로 없었지만사서라는 직업에 대해 인식이 부족할 때 조금 힘든 것 같아요아직 우리나라 전반적으로 인식이 부족하다 보니 사서를 되게 숭고하고 고상하기만 한 직업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사서가 여유를 즐기는 것처럼 보이지만수많은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하고 적절한 정보자원을 제공해야 하는 역할이어서 스스로의 전문성을 위해서도 노력을 많이 하는 직업이거든요그래서 우리 후배님들도 이러한 인식 변화를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성을 드러내기를 바랍니다.




▢ 사서라는 직업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단순히 물리적인 것으로 본다면 좋은 공간에 있는 것쾌적한 공간에서 일할 수 있다는 게 좋습니다(물론 보이는 것이 다는 아니지만).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다는 것도 저는 개인적으로 장점이라고 생각해요업무 자체는 조용한 직업이고정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사실은 사람들을 정말 많이 만나는 서비스업입니다어떤 사람이 어떤 책을 좋아하는지어떤 책을 찾는지 이런 것들을 다 바라보다 보면 정말 의미 있는 직업인 것 같거든요너무 뻔한 얘기지만 책을 항상 가까이 두니까 책을 읽기 쉽다는 것도 장점이네요어찌 됐든 읽는 활동을 한다는 것은 요새 유행이 뭔지사람들이 뭘 원하는지 이런 것들을 좀 더 빨리 알 수 있죠






▢ 사서라는 직업의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문헌정보과에 오는 친구들은 대체로 책을 좋아해서 오는 친구들이 제법 있어요그러다 보니 직업의 성향 자체가 조금은 정적이고소극적일 수도 있고엄청 개방적이지 못한 부분들이 일부 있는 것 같아요사서끼리 응집력이나 함께 모이는 분위기보다 조금 거리를 두는 게 제게는’ 조금 보여요우리의 어떤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서 모여야 하는데잘 안 뭉쳐지면 목소리를 내기 어렵거든요이런 점이 현장에서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 정신적 노동이 있는 직업이기도 하죠책을 계속 옮겨야 하고서가를 관리해야 하는 일종의 신체적 노동과 다양한 이용자의 요구와 민원에 대응하는 정신적 노동을 겸하고 있지요.


 이런 단점을 바꾸기 위해서는 사서들의 많은 모임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커뮤니티도 활성화가 되어야 할 것 같고요일단은 전국적으로 문헌정보과가 워낙 많지 않잖아요결국 다른 전공들에 비해 인원수가 적을 수밖에 없어요사서들이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관심을 가지고 잘 뭉쳐서 연대 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어요업무적으로는 환기를 찾을 수 있는 여러 가지를 사서 개개인이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예를 들어 사서는 대학공공학교 중 하나이렇게 정해져 있는데 고립 되어있는 경우가 많거든요그런 것들을 좀 벗어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체험하고경험을 많이 쌓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그러다 보면 사서의 어떤 고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 마지막으로 문헌정보과 후배들이자미래의 사서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으실까요?


 요즘 세대 친구들은 알아서 잘하는 세대들이에요. 스스로에 대해 잘 알고 자기가 뭘 잘하는지 못하는지 그런 걸 잘 아는데 다만, 꾸준함과 끈기는 상대적으로 부족해요. 이건 꼭 문정과 친구들만이 아니라 요새 친구들에게도 해주고 싶은 말이에요. 끈기 있게 뭐든지 해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미래에는 2, 4년 이렇게 공부하고 끝이 아니라 계속해서 배워나가야 할 것들이 많아져요. 하나의 전공으로 살 수 있는 시대는 아니라는 거죠. 일단 문헌정보과를 들어왔으니, 끈기 있게 하나를 맞춰보고 포기하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새롭게 관심이 생긴다면 지금 해내고 있는 것을 포기하지 말고 나만의 경험치로 만든 후에, 하나씩 덧붙여서 다양한 전공이나 다양한 경험을 스스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교와 학과에 대한 애착과 자긍심을 가지고 소중한 대학 생활을 멋지게 이어가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