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 인터뷰

스스로 탐구하고 하고 싶은 일을 찾아보세요

유아교육과 2018년 졸업 김희정

  • 작성자 기분좋은커뮤니케이션
  • 조회수 1215
  • 등록일 2023.08.29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저는 유아교육과 15학번 숭의여자대학교를 졸업한 김희정입니다. 


▢ 졸업 후 현재 어떤일을 하고 계신가요?

(답변) 

졸업 후 유치원에서 방과후 교사, 담임교사로 근무하였습니다. 현재는 숭의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전공심화 과정에 재학 중입니다.


▢ 현재 진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저는 제가 다니던 유치원의 담임선생님을 굉장히 좋아했습니다. 자유롭지만 그 안에 규칙이 있고 재미 있는 수업을 해주시며 항상 웃어주고 저를 안아주던 선생님이 너무 좋았습니다. 제 어렸을 적의 꿈은 저의 담임선생님같은 유치원 선생님이었습니다. 그래서 학생 때에는 유아교육과에 관심을 많이 가졌고 숭의여자대학교에 진학을 하게 되었으며 유치원교사라는 직업을 갖게 되었습니다.



▢ 대학생활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답변)

제가 대학생활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건 아동문학 수업 중에 했었던 동화 매체 만들기입니다. 저는 조원들과 함께 TV동화를 만들었습니다. 처음 만들어보는 매체였지만 TV틀 도안과 안에 들어갈 동화는 어떤 재료를 사용해서 만들지 등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팀원들과 소통하며 협력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낸 후 수업실연을 했던 기억이 있어요. 팀원들과 문제해결과정을 해결해나가는 이런 기회를 통해 긍정적 소통의 다양한 방법을 알게 되었고 다른 조의 수업을 관찰해 현장에서도 동화책을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사용해 들려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대학 때 배운 내용 중(혹은 취업에) 도움이 된 측면은 어떤 것이 있나요?

(답변)

현장에 가게 된다면 교사로서 반드시 하는 부모상담이 있습니다. 물론 현장에서 선배 선생님이 알려주시지만 기본적인 준비사항이나 학부모를 대하는 방법, 표정 등에 대해서는 저희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부모상담을 하기 전 대학 때 배웠던 부모교육 과목 교수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을 회상하고 배웠던 다양한 방법을 활용했으며 부모상담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었습니다. 이론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상황에서 활용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예시를 들어가며 가르쳐주셨던 교수님 덕분에 현장에서 잘 활용했습니다.


▢ 대학생활을 하면서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답변)

저는 1학년 때부터 2학년 1학기까지 직장어린이집에서 주 1회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저와 영유아들의 상호작용 과정과 선생님의 수업을 보며 제 수업에 대한 생각을 하고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제가 고쳐나가야 할 점과 노력해야 할 점에 대해 생각하는 반성적 사고 능력을 기르며 교육 현장에 어울리는 교사가 되기 위한 역량을 길러가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진행하는 현장 교사 또는 원장님께서 해주시는 특강을 빠짐없이 들어가며 현장에서 원하는 교사관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져가며 취업역량을 길러갔습니다.


▢ 숭의여자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답변)

숭의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취업과 관련되어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어요. 지금 여러분들은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는 대학생이 되는 것이지요. 너무 취업만 바라보지 말고 학교에서 좋아하는 것과 하고 싶어하는 것을 찾아보면 좋겠어요. 스스로 뭔가 좋아하는 일을 계속 탐구하고 자기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아내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