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학기 | 코드 | 교과목명 | 상세 | 학점 |
---|---|---|---|---|
1학년 1학기 | 영상촬영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촬영(1학년 1학기) 영상촬영에 있어 기본이 되는 다양한 시각적 구성요소들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실제 그것들을 카메라로 표현해 낼 수 있는 기본적인 촬영과 조명의 실제에 대하여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3 | |
영상제작워크숍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제작워크숍(1학년 1학기) 영상제작의 기본이 되는 이미지와 사운드를 창조적으로 활용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영상물을 통한 시청각적인 스토리텔링 능력을 익히고, 이를 실제 실습 작품들을 통하여 적용해본다. |
3 | ||
영상편집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편집(1학년 1학기) 촬영된 영상을 토대로 후반작업에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비롯해 디지털영상편집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사용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실제 작품제작에 필요한 응용력을 익힌다. |
3 | ||
영상구성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구성(1학년 1학기) 기존 영상과 차별화된 새로운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표로, 과제와 관련성(relevance)있고 독창적(Originality) 이면서도 강한 힘(Impact)이 있는 아이디어의 발상법을 익히게 한다. |
3 | ||
영상그래픽스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그래픽스(1학년 1학기)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익혀 영상 제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3 | ||
정보능력 |
알아보기
교과목명 정보능력(1학년 1학기) 우리 주변에 있는 수많은 정보들을 이해하고 분석한 후 이를 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초 아이디어와 스크립트로 창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2 | ||
생활영어 |
알아보기
교과목명 생활영어(1학년 1학기) 영어 의사소통능력 등의 향상을 위해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4 영역의 고른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
2 | ||
영화로보는세상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화로보는세상(1학년 1학기) 영화의 역사 및 제작, 한국영화 시장과 미래에 대해 이해하며, 영화 비평과 분석을 할 수 있다. |
2 | ||
작품으로보는현대미술 |
알아보기
교과목명 작품으로보는현대미술(1학년 1학기) 현대미술의 다양성과 특징을 작품 감상을 통해서 미술이 주는 미학적 감성을 취득하여 현대사회에서의 자신의 개성과 창의력의 바탕이 되게 한다. |
2 | ||
창의적글쓰기 |
알아보기
교과목명 창의적글쓰기(1학년 1학기) 구체적 예화나 상황설정을 통하여 자신만의 글쓰기 능력을 개발하고 새롭고 독창적인 글쓰기를 습득한다 |
2 | ||
20대를 위한 행복심리학 |
알아보기
교과목명 20대를 위한 행복심리학(1학년 1학기) 20대 청년기는 현재 자신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고민해봄으로써 자아정체감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는 탐색의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이 과목에서는 청년발달에 관한 이론과 특성을 살펴보고 국내외 청년기에 관한 사회적 이슈를 토론해 봄으로써 올바른 자아정체감의 확립에 도움이 되고 행복한 삶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
2 | ||
뮤지컬로보는세상 |
알아보기
교과목명 뮤지컬로보는세상(1학년 1학기) 뮤지컬 장르를 이해하기 위해 뮤지컬의 태동부터 한국 창작 뮤지컬까지 흐름을 이해하고 다양한 뮤지컬 작품을 통해 공연예술과 문화성장 관계의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한다. |
2 | ||
창의적코딩의이해 |
알아보기
교과목명 창의적코딩의이해(1학년 1학기)
|
- | ||
1학년 2학기 | 영상사운드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사운드(1학년 2학기) Foley, ADR, FX, 음악 등 영상을 위한 청각적 요소들에 대한 개념 확립을 바탕으로 주어진 영상물에 작품의 의도를 반영하면서 예술적으로 가치 있는 사운드트랙을 제작한다. |
3 | |
영상조명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조명(1학년 2학기) 조명의 기초 지식과 광원의 종류, 조명 장비의 종류와 사용법 등 영상콘텐츠 제작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조명의 이론과 실습을 학습한다. |
3 | ||
영상촬영프로젝트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촬영프로젝트(1학년 2학기) 각종 카메라의 조작방법과 카메라 사용 능력을 마스터할 수 있다. 2D와 3D화면을 비교분석하며 입체 화면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표현 기법을 배운다. |
3 | ||
영상편집프로젝트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편집프로젝트(1학년 2학기) 비선형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특수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컷 편집된 영상물의 수정하여 러닝타임을 조절할 수 있으며, 음악, 음향, 그래픽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
3 | ||
영상표현과기법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표현과기법(1학년 2학기) 발상의 결과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색, 선, 면 등 비주얼과 말, 글, 스토리나 상징을 통하여 차별적으로 표현하는 법을 익히게 한다. |
3 | ||
기독교와윤리 |
알아보기
교과목명 기독교와윤리(1학년 2학기) 기독교 복음의 본질을 이해하고 기독교 세계관을 정립한다. 그리고 기독교 윤리에 대한 실천적인 모습을 개인·교회·직장·사회의 삶 속에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2 | ||
대인관계와의사소통 |
알아보기
교과목명 대인관계와의사소통(1학년 2학기) 대인관계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고 대인관계능력을 학습하며,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을 바탕으로 업무수행 중 상황 및 대상별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2 | ||
사회봉사 |
알아보기
교과목명 사회봉사(1학년 2학기) 사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 속에서의 자신을 발견하게하는 교육적 계기를 제공한다. |
1 | ||
2학년 1학기 | 모션그래픽스 |
알아보기
교과목명 모션그래픽스(2학년 1학기) 영상그래픽과 영상편집 수업의 심화 과정으로, 실제 영상제작 프로젝트와 연동하여 창의력과 응용력이 중심이 되는 후반 작업을 진행하여 영상의 완성도를 높인다. |
3 | |
사운드프로젝트 |
알아보기
교과목명 사운드프로젝트(2학년 1학기) 영상사운드 수업의 심화과정으로, 실제 제작되고 있는 영상 프로젝트와 연동하여 참여학생이 사운드 스탭으로써 연출의 의도를 협업을 통해 공동으로 완성해나가는 능력을 함양한다. |
3 | ||
스튜디오제작실습 |
알아보기
교과목명 스튜디오제작실습(2학년 1학기) TV스튜디오 및 부조정실을 통하여 실제 제작 및 송출에 이르기까지 방송제작의 전반적인 워크플로우와 인적구성, 전문장비 운영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제 방송제작의 과정을 실습한다. |
3 | ||
영상연출워크숍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연출워크숍(2학년 1학기) 영상제작워크숍의 심화 과정으로 영상 작품의 기획, 대본 작성, 촬영과 편집까지 일련의 과정을 팀제를 통해 직접 체험한다. |
3 | ||
영상콘텐츠기획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콘텐츠기획(2학년 1학기)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아이템 리스트를 작성하고 최선의 아이템을 선정 할 수 있다. 기획 의도와 구성내용을 반영한 기획서를 작성 할 수 있다. |
3 | ||
현장조명실습 |
알아보기
교과목명 현장조명실습(2학년 1학기) 영상의 미적 효과를 얻기 능력을 위해 조명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램 제작에 직접 활용 할 수 있다. 영상콘텐츠 콘셉트에 적합한 조명을 디자인할 수 있다. 조명 운용 기법을 이해하고 미세 조작할 수 있는 능력과 카메라를 통해 빛의 양, 빛의 질감, 빛의 색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3 | ||
미디어글쓰기 |
알아보기
교과목명 미디어글쓰기(2학년 1학기) 종합구성프로그램, 교양매거진프로그램, 토크쇼프로그램, 다큐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장르의 방송 대본을 작성하고 구성할 수 있다. |
2 | ||
사회봉사 |
알아보기
교과목명 사회봉사(2학년 1학기) 사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 속에서의 자신을 발견하게하는 교육적 계기를 제공한다. |
1 | ||
2학년 2학기 | 뉴미디어영상콘텐츠 |
알아보기
교과목명 뉴미디어영상콘텐츠(2학년 2학기) 방송과 더불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인터넷, 스마트폰 등 N-SCREEN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영상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최적화된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한다. |
3 | |
멀티플랫폼영상 |
알아보기
교과목명 멀티플랫폼영상(2학년 2학기) 빠르게 변화하는 웹과 모바일 등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 최적화된 각종 장르와 형식의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제작한다. |
3 | ||
모션그래픽스응용 |
알아보기
교과목명 모션그래픽스응용(2학년 2학기) 로토스코핑하여 합성할 수 있다. 매치무브하여 합성할 수 있다. 채널 합성할 수 있다. 프로젝션 합성할 수 있다. 360VR 영상에 장면전환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
3 | ||
보도영상제작 |
알아보기
교과목명 보도영상제작(2학년 2학기) 프로그램기획과제작의 확대된 개념으로, 방송보도 프로그램의 종류와 성격, 특성, 제작 메카니즘 등을 이해하고, 보도 영상 제작 실무를 실습한다. |
3 | ||
영상타이틀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타이틀(2학년 2학기) 영상작품 내용에 맞는 타이틀, 서브타이틀, 이름, 크레딧 등의 자막을 삽입할 수 있다. 영상작품의 목적에 맞는 자막 합성작업과 효과작업을 할 수 있다. 영상작품의 내용과 중요도에 따라 자막의 크기, 색상 등을 다르게 제작할 수 있다. |
3 | ||
취업진로설계 |
알아보기
교과목명 취업진로설계(2학년 2학기) 취업진로설계는 자신들의 미래의 진로를 구체화하고 이를 위해 향후의 구직계획을 지원하고, 체계적인 취업 혹은 창업에 대한 진로설계를 지원하는 과목이다. |
2 | ||
프로프램기획과제작 |
알아보기
교과목명 프로프램기획과제작(2학년 2학기) 방송 현장에서 확대되고 있는 1인 제작 시스템인 VJ 프로그램 제작과정을 실습하여, 방송 현장의 제작 전반에 대한 이해와 실제 방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 습득의 기회를 갖는다. |
3 | ||
사회봉사 |
알아보기
교과목명 사회봉사(2학년 2학기) 사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 속에서의 자신을 발견하게하는 교육적 계기를 제공한다. |
1 | ||
3학년 1학기 | 다큐멘터리기획제작 |
알아보기
교과목명 다큐멘터리기획제작(3학년 1학기)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템 발굴과 인터뷰 기법, 시대 배경의 표현기법 등 다큐 프로의 기획과 구성 능력을 함양한다. |
3 | |
영상디자인프로젝트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디자인프로젝트(3학년 1학기) 영상 디자인의 기본 툴을 익히고 실사 영상에 그래픽 이미지 요소들을 합성하거나 조합하여 영상의 표현 영역을 넓히는 기술을 배운다. |
3 | ||
영상스토리텔링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스토리텔링(3학년 1학기) 기존의 영상 장르의 스토리텔링 탐색을 기초로 새롭게 등장하거나 변화하고 있는 영상 장르들까지 확대하여 각각의 특성과 포맷에 맞춘 스토리 구상력을 갖추게 한다. |
3 | ||
영상콘텐츠분석 |
알아보기
교과목명 영상콘텐츠분석(3학년 1학기) 뉴스, 예능, 드라마, 스포츠, 다큐멘터리 방송 등 콘텐츠를 구조적으로 해체하여 그 요소를 분석하고 핵심 요인을 추출하여 실제 제작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우게 한다. |
3 | ||
창업설계 |
알아보기
교과목명 창업설계(3학년 1학기) 창업 및 취업 고용현황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취업실무를 익혀 성공적인 창업·취업을 이룰 수 있도록 하며 구체적인 창업·취업연계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
2 | ||
촬영제작워크숍 |
알아보기
교과목명 촬영제작워크숍(3학년 1학기) 촬영과조명 수업의 심화 과정으로 실제적인 촬영과 조명 상황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습들을 통하여, 영상의 비주얼한 표현방법과 그것을 구현해내는 기술에 대한 창조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
3 | ||
사회봉사 |
알아보기
교과목명 사회봉사(3학년 1학기) 사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 속에서의 자신을 발견하게하는 교육적 계기를 제공한다. |
1 | ||
졸업작품제작 |
알아보기
교과목명 졸업작품제작(3학년 1학기) 졸업작품을 위한 영상콘텐츠 제작 수업으로, 포트폴리오 완성은 물론 졸업영상제 상영과 외부 공모전 출품까지의 전체 과정을 통하여 프로페셔널 한 영상제작 실무능력을 심화 완성하는 것이 본 수업의 목적이다. |
3 | ||
미디어환경분석 |
알아보기
교과목명 미디어환경분석(3학년 1학기) 각종 미디어의 현황, 일반기술, 전망, 그리고 스마트미디어와 N-스크린 등 신규 미디어의 개념과 종류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미디어 분야별 집중된 생산, 유통과 OSMU(원소스멀티유즈)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미디어 종류별 생태계의 산업 규모를 조사할 수 있다 |
3 | ||
방송포맷 |
알아보기
교과목명 방송포맷(3학년 1학기) 국내외 제작 포맷의 일반적인 특성 및 매체별, 장르별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방송 트렌드에 맞는 방송 포맷 개발을 할 수 있다. 3. 국내 포맷 산업 현황 및 글로벌 포맷 제작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
3 | ||
스튜디오프로젝트 |
알아보기
교과목명 스튜디오프로젝트(3학년 1학기) 프로그램 기획의도에 따른 스튜디오 대본 작성을 할 수 있다. 카메라 포지션, 앵글, 구도 그리고 멀티 카메라 운용에 따른 영상표현 방법 등 배울 수 있다. 종합구성 프로그램, 예능프로그램 등 스튜디오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
3 | ||
특수효과편집 |
알아보기
교과목명 특수효과편집(3학년 1학기) 영상물에 따라 특수영상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다. 특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비선형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
3 | ||
현장실습 |
알아보기
교과목명 현장실습(3학년 1학기) 여러 수업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들을 방송국 및 각종 영상 프로덕션 등 실제 업무환경에서 실습함으로써 현장적응력을 함양한다. |
2 | ||
사회봉사 |
알아보기
교과목명 사회봉사(3학년 1학기) 사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 속에서의 자신을 발견하게하는 교육적 계기를 제공한다. |
1 | ||
3학년2학기 | 졸업작품제작 |
알아보기
교과목명 졸업작품제작(3학년2학기) 졸업작품을 위한 영상콘텐츠 제작 수업으로, 포트폴리오 완성은 물론 졸업영상제 상영과 외부 공모전 출품까지의 전체 과정을 통하여 프로페셔널 한 영상제작 실무능력을 심화 완성하는 것이 본 수업의 목적이다. |
3 | |
미디어환경분석 |
알아보기
교과목명 미디어환경분석(3학년2학기) 각종 미디어의 현황, 일반기술, 전망, 그리고 스마트미디어와 N-스크린 등 신규 미디어의 개념과 종류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미디어 분야별 집중된 생산, 유통과 OSMU(원소스멀티유즈)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미디어 종류별 생태계의 산업 규모를 조사할 수 있다 |
3 | ||
방송포맷 |
알아보기
교과목명 방송포맷(3학년2학기) 국내외 제작 포맷의 일반적인 특성 및 매체별, 장르별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방송 트렌드에 맞는 방송 포맷 개발을 할 수 있다. 3. 국내 포맷 산업 현황 및 글로벌 포맷 제작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
3 | ||
스튜디오프로젝트 |
알아보기
교과목명 스튜디오프로젝트(3학년2학기) 프로그램 기획의도에 따른 스튜디오 대본 작성을 할 수 있다. 카메라 포지션, 앵글, 구도 그리고 멀티 카메라 운용에 따른 영상표현 방법 등 배울 수 있다. 종합구성 프로그램, 예능프로그램 등 스튜디오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
3 | ||
특수효과편집 |
알아보기
교과목명 특수효과편집(3학년2학기) 영상물에 따라 특수영상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다. 특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비선형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
3 | ||
현장실습 |
알아보기
교과목명 현장실습(3학년2학기) 여러 수업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들을 방송국 및 각종 영상 프로덕션 등 실제 업무환경에서 실습함으로써 현장적응력을 함양한다. |
2 | ||
사회봉사 |
알아보기
교과목명 사회봉사(3학년2학기) 여러 수업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들을 방송국 및 각종 영상 프로덕션 등 실제 업무환경에서 실습함으로써 현장적응력을 함양한다.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