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학년/학기, 코드, 교과목명, 상세, 학점으로 구분된 교육과정표
학년/학기 코드 교과목명 상세 학점
1학년 1학기 기독교와 윤리 알아보기

교과목명

기독교와 윤리(1학년 1학기)

기독교 복음의 본질을 이해하고 기독교 세계관을 정립한다. 그리고 기독교 윤리에 대한 실천적인 모습을 개인·교회·직장·사회의 삶 속에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
사회봉사 알아보기

교과목명

사회봉사(1학년 1학기)

사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 속에서의 자신을 발견하게하는 교육적 계기를 제공한다.

1
IT 융합기술 알아보기

교과목명

IT 융합기술(1학년 1학기)

정보화 사회에서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고 윤택하게 만들어 주는 IT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IT기술 등의 개념과 특성과 이를 융합한 다양한 기술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3
데이터 관리 알아보기

교과목명

데이터 관리(1학년 1학기)

사무 환경에 적합한 기능을 갖춘 엑셀의 기본 기능부터 차트를 활용한 고급 기능까지 모두 습득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분석 처리하여 예측 자료를 만드는 데이터베이스 관리기능과 여러 종류의 엑셀활용 시험에 대비 할수 있도록 다양한 문제를 학습한다.

3
정보능력 알아보기

교과목명

정보능력(1학년 1학기)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통해 의미와 가치를 평가하여 활용목적에 따라 신속하게 수집․분석하고 목적에 따라 활용될 수 있도록 DB화하여 조직하며 선택․활용을 용이하게 한다. 이를 컴퓨터가 필요한 모든 부분에서 활용한다

3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알아보기

교과목명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1학년 1학기)

프로그래밍 기초 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파이선 프로그래밍 기법의 기본 문법을 익히고 프로그래밍 원리와 프로그래밍 작성 기법을 교육함으로써, 컴퓨터를 활용한 문제 해결 접근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3
컴퓨터 그래픽 알아보기

교과목명

컴퓨터 그래픽(1학년 1학기)

UI 환경을 설계하고 디자인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적인 그래픽 디자인 기술을 익힘으로써 다양한 컨텐츠 제작과 UI의 다양한 요소를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는 방법과 UI, 디자인 요소를 개발하기 위한 2D 그래픽 도구인 포토샵 프로그램을 다루는 기초적인 도구부터 응용할 수 있는 기술을 학습한다.

3
전공영어 알아보기

교과목명

전공영어(1학년 1학기)

고객과의 상담부터 회의 및 계약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환경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비즈니스 영어를 패턴별로 상황에 따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2
1학년 2학기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알아보기

교과목명

대인관계와 의사소통(1학년 2학기)

대인관계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고 대인관계능력을 학습하며,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을 바탕으로 업무수행 중 상황 및 대상별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2
사회봉사 알아보기

교과목명

사회봉사(1학년 2학기)

사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 속에서의 자신을 발견하게하는 교육적 계기를 제공한다.

1
선택교양 알아보기

교과목명

선택교양(1학년 2학기)

영화로보는세상/ 스포츠와인성(필라테스)/ 스포츠와인성(배드민턴)/ 결혼과연애/ 인문학산책/ 생활영어 (6과목 중 택1)

2
데이터베이스 알아보기

교과목명

데이터베이스(1학년 2학기)

또한 학생 개인의 인성 또는 자질, 능력을 평가받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3
웹페이지제작 알아보기

교과목명

웹페이지제작(1학년 2학기)

HTML 5를 통한 웹 문서의 기본 구조와 화면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는 요소에 대해 학습한다. 웹 문서의 화면 레이아웃에 CSS3를 이용한 스타일을 적용하여 웹 표준 UI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3
파이썬 프로그래밍 응용 알아보기

교과목명

파이썬 프로그래밍 응용(1학년 2학기)

파이썬의 기본 문법을 바탕으로 딥러닝,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다양한 라이브러리의 사용 등 파이선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학습한다.

3
JAVA 프로그래밍 기초 알아보기

교과목명

JAVA 프로그래밍 기초(1학년 2학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표준 언어인 자바의 기본 문법을 배우고, 다양한 명령문과 API 활용 기법을 통해 자바 클래스 구현 기술을 학습한다.

3
UI/UX 디자인 알아보기

교과목명

UI/UX 디자인(1학년 2학기)

GUI 디자인을 위해 스토리보드 작성법과 각종 패턴별 GUI 디자인, 플랫폼별 UI 제작 가이드라인, 기기별 UI 디자인 기법 등을 학습한다.

3
글로벌 사회와 매너 알아보기

교과목명

글로벌 사회와 매너(1학년 2학기)

서비스마인드 구축과 함양을 통해 자신감 있는 행동과 언어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서비스 매너를 교육하여 직장인으로서 서비스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2
2학년 1학기 사회봉사 알아보기

교과목명

사회봉사(2학년 1학기)

사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 속에서의 자신을 발견하게 하는 교육적 계기를 제공한다.

1
정보보안일반 알아보기

교과목명

정보보안일반(2학년 1학기)

정보보호 정책에 따라 정보보호의 목표와 대상 범위를 설정하고 자원계획을 포함하는 관리적, 물리적, 기술적 보안 대책에 대한 실행 계획을 수립할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3
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알아보기

교과목명

데이터분석 및 시각화(2학년 1학기)

빅데이터 시대에 필수적인 요소인 데이터 시각화 과목으로서, 빅데이터 분석의 결과 등을 그래픽적 의미를 이용하여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커뮤니케이션하는 기술을 교육한다.

3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알아보기

교과목명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2학년 1학기)

동적인 웹 문서 개발을 위한 자바스크립트의 일반적인 문법과 함께 함수, 클래스, 모듈, 인터랙션 등 자바스크립트의 핵심 기능들을 학습하고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동적인 웹 문서 개발을 위한 UI 구현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3
JAVA 프로그래밍 응용 알아보기

교과목명

JAVA 프로그래밍 응용(2학년 1학기)

자바 SW 개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자바 API를 활용하여 그래픽, 스윙, 객체 저장 및 복구, 네트워크 및 스레드 동기화 등 객체지향의 고급 기술을 습득한다.

3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알아보기

교과목명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2학년 1학기)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 구축, UI 설계 및 WebView, 그래픽 이미지 처리, Google Map 구현, DB 연동, 오디오, 비디오 처리 등에 대하여 배운다.

3
메타버스 플랫폼 알아보기

교과목명

메타버스 플랫폼(2학년 1학기)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저작도구의 기본 사용법을 배우고, 창의적인 가상현실 콘텐츠를 기획해보고 직접 기획한 콘텐츠를 제작해 본다.

3
취창업진로설계 알아보기

교과목명

취창업진로설계(2학년 1학기)

자신들의 진로를 구체화함으로써 설립한 향후 구직계획을 지원하고. 체계적인 취업에 대한 진로 설계를 세울 수 있다. 또한 진단을 통한 자기 이해, 비전과 연계된 직무이해, 창업계획, 진로 설계 수립 및 취업 스킬 함양을 배양할 수 있다.

2
2학년 2학기 사회봉사 알아보기

교과목명

사회봉사(2학년 2학기)

사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 속에서의 자신을 발견하게하는 교육적 계기를 제공한다.

1
웹프로젝트실습 알아보기

교과목명

웹프로젝트실습(2학년 2학기)

웹개발 환경을 서버, 도구, 프로세스(개발 방법) 등으로 체계화하여 실습 위주로 학습한다. 또한 최신 HTML5 웹 표준을 이용한 UI 구성 방법 등에 대한 콘텐츠 작성 능력과 데이터베이스, Ajax 등을 비롯한 동적인 화면 구성 능력을 학습하여 개인 웹사이트 및 전자상거래를 위한 웹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함.

3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알아보기

교과목명

임베디드 소프트웨어(2학년 2학기)

컴퓨터가 센서 등과 같은 외부 데이터에 반응할 수 있는 논리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SW융합프로젝터 알아보기

교과목명

SW융합프로젝터(2학년 2학기)

인터페이스 설계를 통한 내외부 모듈 연계 방법을 활용한 인터페이스 기능을 식별하고, 모듈 간 데이터 표준을 확인하고 인터페이스를 설계된 프로세스를 통한 프로그래밍을 구현하고 테스트를 수행하여 프로젝트를 기획 단계부터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스마트워크도구 활용 알아보기

교과목명

스마트워크도구 활용(2학년 2학기)

스마트워크를 위한 협업의 대표적 도구인 구글을 활용하여 기업과 고객이 필요로 하는 문서를 작성하고 공유하는 능력을 키운다.

3
캡스톤디자인 알아보기

교과목명

캡스톤디자인(2학년 2학기)

창의적 종합설계 교육프로그램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으며 설계 과제를 직접 수행하면서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등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작품 등을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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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습 알아보기

교과목명

현장실습(2학년 2학기)

산업체 구성원이 되기에 앞서, 개인의 재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산업체의 트레이닝을 받도록 하며 능력에 맞는 직무를 찾도록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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