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사항

세부 교육 중점 사항

주제중심의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운영

유아가 친숙하고 흥미 있어 하는 새로운 주제를 접하여, 자신의 느낌, 경험, 생각을 표현하고 궁금한 내용을 찾아보고 탐구하여 새로운 개념을 획득하는 교육과정이다.
새로운 주제에 대한 학습활동의 흥미와 동기, 언어적 자극을 유아들에게 제공함으로서 의미 있고 통합적인 학습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중점사항 이미지
그림동화책을 활용한 창의적 표현 능력 증진 시키기

그림동화책을 중심으로 생활주제와 연관시키고 목표를 설정한 후 흥미영역의 단위 활동과 집단 활동의 학습을 전개하는 프로그램이다.
동화 내용의 전개에 따라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연계시키는 활동이다.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 전개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바르게 듣고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적절한 문장으로 말해보는 뿐만 아니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의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돕고자 한다.
다양한 문학작품을 접하여 우리말과 글에 대한 우수성과 소중함을 느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서울 시민으로서 적절한 표준어 사용과 일상생활에서의 바른 언어 사용을 통해 언어 예절을 익힌다.

유치원 주변 환경과 지역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중점사항

  • 정기적인 남산 산책, 등반 대회, 식물 관찰
  • 초등학교, 대학교, 특별 행사에 참여하는 폭 넓은 경험의 기회 부여
  • 가정과의 연계교육을 귀한 부모교실, 놀잇감 및 도서대여 프로그램, 부모문고대여, 교육상담, 참여 수업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교육 운영의 특성의 근거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연간 생활주제에 따른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실행한다.
나. 기본적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기본 생활 습관 덕목에 따른 교육 계획안 구성 및 실시
  • 바른 생활 태도를 유아 스스로 내면화 할 수 있는 지도 방법 모색
  • 가정과의 바람직한 연계 교육 방안 모색
다. 교통사고 및 위험한 상황에 대비한 안전 교육을 강조한다.
라. 유치원의 지역적 특성에 따른 특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 정기적인 남산 산책, 등반을 통해 사계절의 변화에 따른 식물 관찰, 토끼, 새, 다람쥐 먹이주기, 쓰레기 줍기 등의 활동 전개
  • 놀잇감 대여 도서관 운영으로 가정에서 유아 놀이 및 활동의 기회 확대 (주 1회 놀잇감 대여 프로그램 운영)
  • 자녀 교육을 정립하는데 필요한 부모 도서대여
  • 학부모 소그룹 워크숍 진행
마. 가정과 연계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연간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전개한다.
  • 유아 교육 과정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실시
  • 유아 교육 특강 (부모 교육 세미나)
  • 부모 참여 수업
  • 부모 자원 봉사자 활용
  • 부모 도서 대여
  • 연 2회 유아 개별 상담 실시 (1:1 소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