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교육

자연친화활동을 통한 생태전환교육

1. 자연친화활동을 통한 생태전환교육의 교육적 의미
유아기와 생태전환교육
  • 기후위기 비상시대,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개인의 생각과 행동양식 뿐만 아니라 조직문화 및 시스템까지 총체적인 전환을 추구하는 교육
  •  유아기부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실천하는 유아 생태시민 역량 기초 함양
  • 지역사회에 기반한 생태전환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와 협력하고 저탄소 친환경 유치원 문화 조성을 통한 생태행동 실천
자연친화활동을 통한 생태전환교육 방안
  • 남산(지역사회)에서 느끼는 사계절
  • 자연물을 활용한 예술교육
  • 환경 관련 기념일 교육 진행 및 가정연계
  • 자연놀이, 생태그림책 등을 활용한 활동

문학적 접근 활동에 의한 인성교육

1. 문학적 접근 활동에 의한 인성교육의 교육적 의미
유아와 그림책
  • 유아는 문학과 이야기를 좋아함
  • 그림책은 감상, 즐거움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문학작품이지만 유아기 훌륭한 교수학습 매체임
  • 유아들은 그림책을 보면서 언어, 수개념, 사건의 인과관계, 탐구하는 태도 등을 배움
  • 유아가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에서 환경 구성에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함
문학적 접근 활동에 의한 인성교육 방안
  • 유아의 흥미를 반영 및 인성요소를 갖춘 그림책 선정
  • 미덕보석과 연계
  • 그림책 감상 및 연계 활동
  • 그림책 평가

창의융합예술교육(STEAM)

1.창의융합예술교육(STEAM)의 교육적 의미
STEAM교육
  • 과학과 수학, 기술과 공학, 예술을 접목 시켜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교육
  • 유아가 마주하는 문제 상황에 대해 스스로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음
  •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기루고 과학과 예술을 통합한 활동은 과학적 원리 및 지식을 이해하는데 도움
창의융합예술교육(STEAM) 방안
  • 놀이 속에서 궁금증 발견
  • 과학적 탐구 과정
  • 과학(Science), 공학(Technology), 기술(Engineering), 수학(Mathematics), 예술(Arts) 등을 융합한 창의적인 표현 및 활동
  • 활동에 대한 평가